로그인회원등록비번분실현재접속자

소   개

독후감

자료실

독서모임

쉼   터

운영위

   책사랑 소개


포인트순 글등록순 새내기
마룻돌 1,306  
두산아트센터 897  
독후감몰르는1人 448  
당근 403  
5 쿵푸팬더 367  
6 손지훈 347  
7 관리자 326  
8 새벽바라기 256  
9 책맨 144  
10 씽굿 127  
11 지수 121  
12 케이릿 118  
13 짱구 97  
14 요용요 87  
15 스님 87  
cache update : 30 minute
          책사랑 취지문

 
우리는  지금 새로운 변화의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이 변화는  생활의 위기에 대한 폭넓은 공감대를 배경으로 태동하였으며, 세계사적  변화의 흐름과 더불어 새로운 시대에 거는 생활인의 희망에 이끌려 가속되고  있습니다.

생활의  위기는 개인의 삶의 근거를 뒤흔들 뿐만 아니라, 우리사회의 정식적,  도덕적 기반마저 무너뜨리고 있습니다.

또한 세계사적 변화의 커다란  흐름은 미래 사회에 대한 전망을 예측 불가능하게 함으로써 생활인들에게서  진보적이고 가치로운 삶 대신 현실 안주적이고 이기적이며 몰가치적인  삶을 살도록 강요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시민들의 이러한 고통과 위기감에서 잃어버린 “희망”을 그들에게  되찾아줄 문화적 상상력과 실천력이 어느 때 보다 절실히 요청되는 시기라고  생각합니다.

더군다나 현대 사회는 무한경쟁의 정보사회로서 숨돌릴  틈 없는 정보의 물량공세 속에서 생활인들의 자기 정체성은 사라지고  객체로서 수동적인 삶을 살아가고 있습니다.
 
역설적이게도 정보의 풍요  속에 의식의 빈곤을 드러내는 기이함을 노정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러한  정보의 범람, 올바른 가치관의 부재, 건전한 상식이 거부되는 문화적  풍토 하에서 사회발전의 주체로서 변화의 흐름에 대처하고 미래의 올바른  전망을 세우는 일은 무엇보다 중요하다 할 것입니다.

따라서  우리는 생활인들의 비주체적 삶을 극복하고, 상실된 가치관을 회복하며,  희망찬  미래사회에 대한 전망을 올곧게 세우는 일에 함께 나서려고 합니다.

우리는  이제 독서운동의 과학적 실천을 통하여 생활속에서의 책읽기 운동이  일상적으로 행해지고, 그 과정에서 건전한 이성이 이 사회속에 뿌리내려  사회발전의 힘찬 동력으로 작용하는 데 모든 노력을 경주할 것입니다.  그리고 책을 통해 우리가 잃어 버렸던 미래사회의 꿈과 희망을 읽어내는  다양한 독서문화 사업을 펼쳐 갈 것입니다.

우리 다함께  이 새롭고도 벅찬 문화변혁의 한 길에 나섭시다!
 
 
 
책을 사랑하고 독서를 생활화하는 시민의 모임
Copyright(c) 1992 BOOKLOVE